lectom 9/2 '12 posted (9/2 '12 edited)
액션스타트는 창작자들을 위한 프리랜서 협동조합을 지향하며, 그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시작은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이 받는 불공정한 대우들을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지 고민해 보자는 의의였죠. 
  디자인업협동조합 @designcooperate 만인이 디자이너인 시대,디자이너의 권리는 개나 줘버린지 오래입니다 클라이언트 취향에따라 오늘도 개고생해서 만든 시안 뒤엎고계십니까? 야근은 디자이너라면 당연한 생활이라고 자위하고 계십니까? 알티전문,각종 고민,불만멘션 받습니다. 전국구

이 트윗계정으로 이러한 트윗들을 나누며,

designcooperate
저도 가끔 그런 생각을 합니다.(돈도 쥐꼬리만큼 주면서 디자이너를 도구처럼 생각할때) RT @1st_movement @designcooperate 나 디자인 하기 싫어요(돈못벌어서)
2011/4/13 12:08 오전
designcooperate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인턴의 경우 나라에서 100만원을 지원하고 기업부담금이 30만원이더군요 RT @Tomrim7: 한국 디자인회사에서 학생인턴들 보통 한달에 어떻게 받나요?? Rt좀 부탁드려요 #iidd
2011/4/30 12:33 오전
designcooperate
그러시면안됩니다 어떤놈이 돈안주고 떼먹읍디까?? RT @RooieAn: @nadinecho ㄲㄲㄲㄲ 난 뭐 일하고 돈못받은게 한두번이 아니니... 대부분 이렇게들 적응되서 사는거제....
2011/5/16 4:44 오후

이렇게 디자이너들과 함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해오다보니, 

VioletMichaela
by youractionstart
창작자협동조합( @SoCreativeUnion ) 이라는 트위터가 생겼다!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실천하고 투쟁할 수 있는 "우리"가 될 수 있을까?
2011/5/28 1:16 오전

이렇게 관심을 보여주시는 분들도 생기고.

youractionstart
아앍!!!!!!! @designer_bot 업계 전문가들 왈, "디자이너들은 100만원만 손에 쥐어주면 아무 생각없이 일 잘해."
2011/6/7 9:07 오전
youractionstart
레알 안습 “@designer_bot: 예술을 하려면 예술가가 되어 살고, 디자인을 하려면 디자이너가 되어 살면 된다. 예술을 하려고 디자이너가 되곤 하니 다 죽는 거다.”
2011/6/7 12:22 오후

함께 공감하고 분노하면서 , 프리랜서 개개인이 아닌 모여서 활동할 수 있는 협동조합의 체계를 생각하게 되었답니다. 지금은 개별 스튜디오 형태로 독립할 준비를 하고 있는 소셜 크리에이티브가 처음에는 협동조합의 중심역할을 했답니다.  2011년 8월 15일에 법인으로 등록을 시작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소셜크리에이티브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공감하시는 분들에 의해 몇번 언론에 실리기도 했는데요.
창작자 공동체 ‘소셜크리에이티브’는 디자이너가 필요한 작은 기업과 무료로 자기의 재능을 기부하고 싶은 디자이너를 잇는 ‘디자인액션’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자금이 부족한 단체나 기업은 당장 디자이너가 필요하지만, 어디에 의뢰해야 할 지 모르고, 디자이너를 구하기도 마땅치 않다. 디자이너는 누군가 도움 필요하면 도와주고 싶지만, 어디로 가야 할지 방법을 모른다. 이렇게 도움이 필요한 곳과 도움을 주려는 사람을 연결하는 게 디자인액션 프로젝트이다.

◇프리랜서 창작자 협동조합도 생겨 예술가의 처우가 불안한 것은 비단 순수예술만의 문제는 아니다. 디자이너, 편집자, 개발기획자 등 산업과 연관된 창작자들의 현실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 때문에 생겨난 곳이 프리랜서 창작자 협동조합을 지향하는 '소셜크리에이티브'다.

디자이너들의 잡지인 월간 디자인넷 (현재 인터넷 사이트에 기사가 올라와 있지 않네요)과 월간 디자인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People 24 창작자 협동 조합 소셜 크리에이티브 대표 박진호 & 이남희

지난 7월에는 서울디자인재단의 초청으로 동대문 디자인잼 777 잔치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포함 10여분과 함께 발표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액션스타트 ActionStart.org
동대문 디자인잼 7.7.7잔치에서 PT했던 자료를 공유합니다.

http://www.slideshare.net/soc00/20120707-designjam777
20120707 designjam777 Socially creative organigation
2012/7/9 3:52 오후 

액션스타트 ActionStart.org
오늘 동대문디자인잼 777잔치에 오셔서 저희 발표를 들어주시고, 격려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면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액션스타트와 함께하세요!
액션스타트의 활동가 신청은 이곳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actionstart.org/?p=4061
액션스타트에서 활동가를 모집합니다. | your action start! www.actionstart.org 액션스타트는 프리랜서 창작자들을 위해 더 나은 삶의 방법을 위한 프리랜서협동조합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액션스타트와 다양한 디자인액션 프로젝트에 함께할 활동가를 모집하며,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2/7/8 2:13 오전

 또한, 문화관광체육부 산하 문화관광연구원에서 주최하는 미래문화포럼에서 프리랜서 협동조합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액션스타트 ActionStart.org
문화관광연구원에서 주최하는 미래문화포럼에 참석해서 액션스타트에서 준비하고 있는 프리랜서협동조합에 대한 피티를
진행중입니다~
2012/7/26 1:29 오후


현재 액션스타트 홈페이지에서는 액션스타트가 제작한 스타트팩과 표준계약서를 배포하고 있으며, 프리랜서의 고민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과거 진행했던 '디자인 액션' 프로젝트들과 현재 진행중인 "고향을 디자인 합니다", "티셔츠, 디자인을 입다"등의 의미있는 프로젝트들에 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져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og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