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onsik 4/25 '12 posted
어쩌면 성공보다 우리는 행복하게 살고 싶을 것 같다. 성공을 바라는 것은 성공하면 행복하다고 믿기 때문인 것 같다. 사람들의 다양한 행복에 대한 생각을 모아보자.

먼저 행복을 방해하는 비교, 경쟁에 대한 글. 개념 글인 것 같다.
일반화의 오류가 있겠지만, 그네들은 일류, 일등, 경쟁, 비교 이런것 보다는 자기 중심적 행복추구 (본인이 좋아하는 일, 취미생활, 가족, 친구등) 경향이 뚜렷하다.  쉽게 말해 사촌이 땅을 사면 그냥 쿨하게 축하해 주고 금방 잊어버리지, 그런게 무슨 “자극”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진석 교수는 반복해서 묻는다. 지식을 얻고, 경험을 얻어서 더 행복해졌냐고. 
자신의 욕망에 집중하라 @최진석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 2012/4/25 2:12 오전

좋아하고, 잘하고, 가치를 주는 일을 하는 것이 행복하다는 내용
행복은 내가 사랑하고, 잘하고, 세상이 원하 는 것의 교차점에 있다. (Happiness comes from the intersection of what you love, what you’re good at, and what the world needs.) - Oliver Segovia

우리는 모두 행복할 수 있지만, 단순히 하고 싶은 것을 하면 되지만 바빠서 못하는 것 뿐이라고.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 세바시 127회 스마트 시대, 행복의 진화 @정진호 SK커뮤니케이션즈 차장 2012/4/19 10:17 오전


Login to comment

jihapark (4/29 '12)

세고비아씨 말이 마음에 와 닿네요.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과 세상이 원하는 것의 교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