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ik 7/12 '12 posted
아마존의 최근 행보가 심상치 않네요.

 Officials at some of Amazon's parts suppliers, who declined to be named, said the Seattle-based company is testing a smartphone and mass production of the new device may start late this year or early next year. Suppliers in Asia are testing a smartphone for Amazon, 

작년 안드로이드 태블릿인 킨들파이어를 통해 자사 컨텐츠 에코시스템의 존재감을 보여준 바 있는데요, 그 아마존에서 올해 안 출시 (연말 휴가시즌 타겟으로 추정되는) 일정으로 스마트폰을 준비하고 있다는 WSJ의 기사입니다.

 The increase in market share is due largely to the entry of the Kindle Fire by Amazon.  With Flurry in tens of thousands of Android apps, including many of the most popular, the company estimates that it tracks over 20% of all consumer sessions on more than 90% of all Android devices each day.  

작년 모토로라 XOOM에 이어 삼성 GALAXY Tab에 이르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시장에 소개되었지만, 소비자는 아마존의 태블릿 킨들 파이어의 손을 들었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합리적인 가격과 풍부한 컨텐츠를 꼽을 수 있겠네요.

 As developers make decisions to support different platforms, the ability to generate revenue per user will always be a key factor.  Based on revenue potential, we expect to see an increasing number of developers support Amazon.  We also believe that companies such as Samsung, the leading Android-supporting OEM, could also consider emulating Amazon’s move to fork Android. 

하드웨어를 밑지고(?) 팔 수 있었던 데에는 아마존이 기존에 구축했던 전자상거래 노하우를 무형의 재화(컨텐츠)에 성공적으로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용으로 출시했던 아마존의 앱스토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압도하는 수익성을 보여줬고, 클라우드 기반의 컨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역시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중입니다.

 We created the In-App Purchasing API to make it easy for you to increase customer engagement and monetize your apps on Kindle Fire and other Android devices. With the Amazon Appstore for Android In-App Purchasing solution, you can reach customers with existing accounts who have already bought apps, including millions of Kindle Fire customers. 

이 컨텐츠 에코시스템의 상거래를 정교화하기 위해 개발자들에게도 수익 극대화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추가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된 API는 아마존의 상거래 노하우가 가장 잘 드러나는 In -app Purchase API입니다.

Announcing Amazon GameCircle, a new set of services designed to make it easier for you to create more engaging gaming experiences and grow your business on Kindle Fire.       GameCircle will make achievements, leaderboards and sync APIs accessible, simple and quick for you to integrate, and will give gamers a more seamless and entertaining in-game experience.


또한 오늘자로 소개된 GameCircle은 애플의 GameCenter에 비교되는 게임 허브 서비스로, 각 게임의 정보를 클라우드와 동기화시켜줄 뿐 아니라 In-App Purchase를 보다 강화시켜줄 것으로 예상되네요.

 EC2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대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로, 하드웨어 서버를 가상화해 그 자원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실크는 이 EC2를 기반으로 한 웹브라우저다. 존 젠킨스 아마존 실크 소프트웨어 개발팀 감독은 “오늘날 12개가 넘는 웹브라우저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클라우드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웹브라우저는 등장하지 않았다”며 “실크를 통해 사용자들은 클라우드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웹브라우저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상거래에 필요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수단인지, 아마존은 브라우저까지 만들었습니다.  아마존 서버의 컴퓨팅 리소스를 이용하여 가상화 기술을 적용한 이 브라우저는 보다 정교한 사용자 정보 수집과 추천을 가능하게 하는 또 하나의 축이 되고 있습니다.

Over the last decade, however, Amazon has been quietly expanding its web site to sell not only its own merchandise and the merchandise of third-party merchant partners, but to sell links and advertising to other third-party merchants that Amazon may have no other affiliation with.

아마존은 전자상거래에 관한 한 칼같은(?) 상품추천을 해주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고, 실제로 이를 토대로 3rd-party 상품 추천 광고로 연매출 10억불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구글의 400억 규모에 비하면 작지만 성장세가 크고 아직 글로벌 타겟이 아니니까요.

 당신은 온라인 서점이 외부접근이 가능하고 프로그램 가능한 플랫폼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겠지?  베조스가 알아낸 첫번째 사실은 그들이 책을 팔고 배송하는 인프라가 훌륭한 컴퓨팅 플랫폼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눈치챈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와 아마존 엘라스틱 맵리듀스, 아마존 릴레이셔널 DB 서비스 등을 만들었고 이 모든 것을 aws.amazon.com 에서 쓸 수 있게 했다.

얼마전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던 글에서처럼, 아마존은 유형의 재화에서 쌓아왔던 상품정보 및 고객분석 노하우를 플랫폼화 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1) player 추가(3rd party를 끌어들이는 것), 2) 타겟 재화 추가(디지털 컨텐츠, 모바일 앱), 3) 접점 추가(웹, 태블릿, 스마트폰)의 3가지 방향으로 확장하고 있는 것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