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412 6/29 '12 posted (6/29 '12 edited)
페이스북이 iOS앱을 네이티브  방식으로 개발한다는 소식이 화제다.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네이티브 앱 방식으로 개발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페이스북 iOS앱은 껍데기는 애플의 iOS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인 오브젝티브C를 썼지만 내부는 HTML5 기술이 많이 상용됐다. 하이브리드 웹앱이었다는 것이다. 이건 애플 허가 없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점이 있었지만 속도에 있어서는 단점이었나 보다. 애플 앱스토어에 올라온 3만8천개 리뷰중 2만1천개가, 페이스북 현재 iOS앱에 대해 별다섯개중 하나를 줬다. 불만은 속도와 안정성 이슈가 대부분이었다.

HTML5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싶어하는 페이스북이 웹앱 대신 순수 네이티브 방식으로 모바일앱을 만드는데는 그럴만한 사연이 있겠지만...

그럼 왜? 페이스북이 네이티브 앱으로 다시 만들려는 것일까요? 제가 아는선에서 이에 대해 생각해 보면 이렇습니다. HTML 5를 기반으로 웹 기술이 핵심이 되어 만든 하이브리드 앱이 여러 측면에서 강점이 있지만, PC에서 접근하는 유선 웹과 달리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빈도와 깊이가 유선과 모바일이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만큼 모바일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선 네이티브 앱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한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체가 페이스북이고,  주제에 개발자나 기획자들 사이에서 관심도가 높은 HTML5도 포함되어 있다보니, 이런 저런 얘기들이 오고가는 듯. 
Soonjae Lee
'나'라는 사람은 느리지만,
IT기기는 빠른 걸 좋아한다. App도 마찬가지다.
내 폰은 안드로이드지만, 역시나 느리다.
난 그래서 Web-App 보다는 App을 선호한다. 특히나, 스마트폰은 브라우저를 통한 접속이 아니라면 Web-App도 설치는 해야한다.
속도를 위해서 App의 설치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
데이터의 설치만 아니라면.... ㅎㅎ ^^
페이스북 아이폰 앱에서 HTML5 포기 article.joinsmsn.com 페이스북이 아이폰용 페이스북 앱 속도 개선에 나섰다. 뉴욕타임스(NYT)는 28일(한국시간) 두 명의 페이스북 내부 개발자를 인용해 “페이스북이 아이폰용 앱을 다시 개발하고 있으며 다음 달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현재 아이폰 페
2012/6/29 9:04 오전
Minu W. Park
(이 기사가 사실이라면) 엄밀히 말하자면 HTML5의 포기가 아니라 Hybrid App 방식의 포기라고 봐야 할듯... webview만 사용하면 죄다 HTML5라고 떠드는 꼴~
기본적인 문제는 HTML이 아니라 아직은 web rendering에 충분한 하드웨어 자원과 브라우저 성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결국 시간이 해결해 줄 것으로 본다.
암튼 HTML5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떠들기 좋은 꺼리는 될 듯 하다.
페이스북 아이폰 앱에서 HTML5 포기 joongang.joinsmsn.com 페이스북이 아이폰용 페이스북 앱 속도 개선에 나섰다. 뉴욕타임스(NYT)는 28일(한국시간) 두 명의 페이스북 내부 개발자를 인용해 “페이스북이 아이폰용 앱을 다시 개발하고 있으며 다음 달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현재 아이폰 페
2012/6/29 9:52 오전

페이스북의 행보를 둘러싼 얘기들이 의미있는 결과물로 이어졌으면...

semix2
개발자가 고생하는 만큼 사용자가 편해진다. 페이스북이 HTML5 기반의 하이브리드 방식 대신 네이티브 코드로 작성한 새로운 아이폰 버전의 앱을 준비 중이란다. 훨씬 빨라진 속도가 특징. 흥미로운 전환이라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2012/6/28 7:30 오전
kbarlog
하이브리드앱의 한계인가... 페이스북 앱에서 HTML5 포기
2012/6/28 4:04 오후
aquicker
나도 브라우저 개발자였었지만 웹으로 다 해결될거라는 생각은 위험. 정말 꼭 필요한 곳에 적절히 써야함. "@KorNewsIT: 페이스북 아이폰 앱에서 HTML5 포기 http://t.co/rrHowQjn"
2012/6/28 10:16 오후
jackyinside
페이스북 아이폰 앱에서 HTML5 포기 http://t.co/gQYth1S5 잘했다. 아직 하이브리드 웹앱은 속도가 너무 느려요. 트위터 아이폰앱도 다시 이전처럼 native로 바꿔주길
2012/6/29 8:56 오전
patwon
페이스북 아이폰 앱에서 HTML5 포기…아직 하이브리드앱은 무리인가… http://t.co/mLVEaFAp http://t.co/3cQPjUyk
2012/6/29 10:18 오전

Log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