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gle 6/6 '12 posted

하루에도 수십 번 스마트폰을 열어보지만 정작 읽을 거리가 마땅치 않아 허탈했던 적 있으신가요? 새로워진 네이버 모바일 홈을 열어 보세요. 재미 있고 모바일에 적합한 읽을거리로 가득 채웠습니다. 이제 보는 것이 바뀌면 생활도 달라집니다.



새롭게 개편된 모바일 네이버 ... 일단 참신한 모습입니다. 각 섹션을 상단 탭으로 구분한 점이 포인트네요. 전체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포털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어수선하지 않게 시각적으로 깔끔함을 유지하고 있군요. 고민한 흔적이 여실히 보입니다.

섹션 간의 전환은 터치가 아닌 좌우로 쓸어넘기는 방식(플리킹)을 채택했습니다. 약간의 학습이 필요한 UI입니다만, 다음에서도 써온 방식이기에 큰 혼란은 없을 듯 합니다.


기능면에서는 검색이 한층 강화됐습니다.
인식검색이 추가됐습니다. "검색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도 들려주거나 보여주거나, 그리기만 해도 똑똑하게 찾아주는 ‘음성/코드/음악/와인레벨/일본어/한자’의 인식검색 기능이 제공됩니다."라고 하네요. 정확히 어떤 모습인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만, 음성 인식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검색하고, 잘 모르는 한자를 그리면(^^) 검색해서 찾아주는 기능인 듯 합니다.

지역 검색 기능도 추가됐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지 궁금합니다. 스마트폰에서 꺼내오는 현재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의 정보를 찾아주는 방식인 모양입니다. 모바일웹에서 이러한 확장 검색을 통합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아직 소식이 널리 퍼지진 않았는지, 모바일 네이버 개편 관련 트윗은 많지 않군요.

ehddn1
새로워진 네이버 모바일 홈(예고편) http://t.co/NkdkkI6A 짝짝짝~ 네이버를 비롯해 계속 변화하고 더 나아지려고 부단히도 노력하는 서비스 업체들의 이면들을 유저분들이 관심있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2012/6/6 8:50 오전
dsuh_
네이버 모바일 홈 개편 스샷들.. 컨텐츠 주제별 탭방식 구성, 반응형웹으로 타블렛 대응 등등.. :: 새로워진 네이버 모바일 홈(예고편) http://t.co/l1lbP1vN
2012/6/5 11:30 오후
goodgle
jQuery와 Sencha만 알고 있었는데, NHN에서는 모바일웹 개발 라이브러리 JMC(Jindo Mobile Component)를 공개했군요. :: Jindo 기반 모바일 전용 컴포넌트, JMC http://t.co/t5RlGJ6Y
2012/6/5 6:34 오후


가장 주목할 부분은 모바일 네이버가 반응형 웹(Responsive Web)으로 설계됐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디바이스 별로 최적화된 화면이 뿌려집니다. 또한 가로/세로 보기에 따라 각각의 화면에 맞게 콘텐츠가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바뀌죠. 포털에서 반응형 웹을 적극적으로 적용한 사례는 네이버가 처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부분은 확인이 필요하네요)


이를 위해 네이버는 모바일 웹 개발을 위한 라이브러리인 JMC(Jindo Mobile Component)를 만들어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da5b6e87b8983503717f972c45f22887.png
JMC(Jindo Mobile Component)는 국내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한 국산 라이브러리이다. 현재까지 국내에 출시된 유일한 모바일 전용 라이브러리로 NHN에서 제작, 배포한다. JMC는 2011년 10월 베타 버전 출시로 시작해 현재 정식 버전인 1.2.0 버전까지 출시됐다.

필요한 인프라까지 직접 만들어 내놓는다 ... 이게 네이버의 저력이 아닐까 싶네요. 좋든 싫든 네이버가 시도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반응형 웹의 보급이 한층 가속화될 것 같습니다. 



Login to comment

goodgle (6/6 '12)

본 큐레이팅은 http://techit.co.kr/4706 에 인용되었습니다.

jihapark (6/6 '12)

어떤지 궁금한데 제 폰에선 달라진 것이 없네요. 아직 예고편이라서 그런걸까요?

goodgle (6/7 '12)

6/8 런칭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