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mask 2/24 '12 posted
 이상한 얘기가 나오네요. 교과부의 대학교 클라우드 서비스 금지령. 그것도 50개의 목록이 있는데, 아마존 웹서비스등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 정부가 서울대 등 국립대에 클라우드 서비스 차단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더구나 정부 지침이 국립대뿐 아니라 일선 대학 전체에 내려진 것으로 밝혀졌다. 』

대체... 어디부터 까야할지 난감합니다만.. 50개 목록은 어떻게 선정한건지 의문이네요. 김국현님의 트윗 입니다.

goodhyun
by batmask
서울대 클라우드 금지목록 50選 만들고 누군가는 칭찬받은걸까? 아니면 상사 한 번 당해 보라고 의도적으로 50개 랜덤 추출해 던져 버린걸 그 상사 낼름 공람시킨걸까? 랄라 ♪ 어디나 낭만오피스 ♬
Goodhyun Kim 김국현 @goodhyun 2012/2/24 10:0

50개 목록도 목록이지만,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클라우드를 쓰지 말라니요. 서울대에서 확인된 내용이 아래와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공문은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좀비PC 양산은 또 무슨 말인지.. 'Interpreting Compiler' 주인장 께서도 아래와 같은 말씀을 하시네요.

『 1. 클라우드 서비스가 좀비PC를 양산한다는 말도 처음 들었고, 2. 직원 전체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을 금지한다면 스마트폰은 다 내다버리라는 뜻과 다를 바 없다. 』
Interpreting Compiler [interpiler.com]
『 3. 구성원 전체가 개인PC에서 클라우드 관련 프로그램을 제거해야 한다면 맥을 쓰는 학생들은 그냥 맥 자체를 내다버려야 할 지경이겠고, 4. 심지어 차단 조치 미이행시 학내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차단하겠다니 이건 무슨 연좌제를 보는 느낌이다. 』
Interpreting Compiler [interpiler.com]

 정부의 행정 기관이란 곳은 왜 이렇게 현실과 동떨어진 행정처리로 갈라파고스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건지.... 관련 기사를 찾아보려 구글링을 '교과부' '클라우드' 두개의 키워드로 입력했더니, '교과부 클라우드 도입' 이라는 제목들만 검색이 되네요. 이 아이러니한 상황... 안타깝고 답답할 뿐이네요.
 


Login to comment

delight412 2/24 '12 answered
서버 기반 컴퓨팅은 괜찮은건가요? 국가사이버안전센터에서 왜 보안을 이유로 교과부에 이런 주문을 했는지도 궁금. 국방부면 몰라도..
『 교육과학기술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정부의 스마트워크와 그린IT 정책과 부합하고 에너지와 예산 절감에도 효과적인 클라우드컴퓨팅 기반의 SBC(서버기반 컴퓨팅)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

permanent link

Login to comment

batmask (2/25 '12)

이미 인터넷 망을 분리해 사용중이었다고 되어 있네요. 뭐가 그렇게 두려운건지 이해가 어렵긴 하네요.

jihapark 2/24 '12 answered (2/24 '12 edited)
2bura
클라우드 금지령을 해석할 때 '클라우드 서비스 = 웹하드' 로 해석하면 왜 저런 금지령이 나왔는지 이해가 됨.. . ... .... ... .. . . 뭐 종사자가 아닌 분들은 딱 그 정도로 이해하고 계실둡
……(((o・ω・)♪  @2bura 2012/2/24 18:31    
yoon300B
@enzin333 저는 마침 드랍박스를 애용하고 있는데요^^ 클라우드 덕에 증가한 업무 효율성은 구구절절 늘어놓지 않아도 분명한데 정말 어처구니 없습니다. 아마 금지한 사람들은 뭔지도 모르고 배우기 귀찮으니 소외감에 그런걸까요? -_-
윤석현 Yoon Seokhyun @yoon300B 2012/2/24 18:5    

 대학 내 클라우드를 금지한 이유가 '뭔지 잘 몰라서'라는 의견들이 있는데

왠지 이 쪽이 믿음이 간다는...

서버기반컴퓨팅 도입 담당자과 클라우드를 금지한 담당자는 서로 다른 부서라고 추정되네요.

permanent link

Login to comment

batmask (2/25 '12)

웹하드 정도로 인식하는 느낌도 있는데, 제외목록에는 AWS까지 포함되서 목록 작성은 실무자가 만든 느낌이 있기도 하네요. 아마도, 맥락의 이해 없이 윗선에서 '클라우드 그거 보안상 안좋다던데 막아라, 목록이 있어야 되지 않겠나?' 이런 커맨드를 그대로 수행한게 아닐까 하는 소설을 써봅니다. :)
서버기반 컴퓨팅 도입 내용도 '클라우드'란 용어에 현혹되서 반대 내용이라고 생각했는데, 내용을 보니 이미 인터넷과 인트라넷은 분리된 상태고 인트라넷에 씬 클라이언트를 도입한다는 내용 같습니다. 요즘 말하는 클라우드 컴퓨팅과는 거리가 먼 내용인데... 제목을 이상하게 뽑아놓은거 같기도 하네요. 알고보면 같은 맥락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