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Wiki - Feel free to edit it. -

5/23 '12 posted (5/23 '12 edited)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3주기를 기념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3주기를 기념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살아생전에 소탈한 모습입니다.
노무현 대통령 마지막 육성 홍보안 2012/5/23 12:07 오전

안녕하세요??  고 노무현대통령... 제가 제일 좋아하는 대통령입니다. 이유요?? 거짓말을 안하시는 대통령이시거 든요!!  노무현대통령재단이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3주기를 맞아 마지막 육성을 공개했답니다~! 고 노무현대통령은 깨어 있는 시민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한편, 참모진들의 먹고살 걱정까지 챙기는 인간미를 보였답니다~!


내용

---------------------------------------------------------------------------

【 기자 】
이번에 공개된 육성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 직전까지 봉하에서 참모진과 '진보주의 연구모임'을 통해 나눴던 얘기들입니다.

2009년 4월22일-검찰 출석 8일 전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에 대한 참담한 심경과 삶을 초월한 것 같은 고독한 심경을 내비쳤습니다.

▶ 인터뷰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 "나는 봉화산 같은 존재야. 산맥이 없어. 봉화산이 큰 산맥에 연결돼 있는 산맥이 아무것도 없고 딱 홀로 서 있는 돌출돼 있는 산이야."

2009년 5월14일

노 전 대통령은 평소 소신처럼 깨어 있는 시민의 역할과 힘을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 "시민이 할 수 있는 것은 더 좋은 놈 선택하는 것이고, 덜 나쁜 놈 선택하는 것이다. 근데 그 선택의 기준은 사람에 대한 신뢰성이나 도덕성이나 다 있지만, 무엇보다 쟤가 어떤 정책을 할 거냐가 제일 중요해."

2009년 5월19일-서거 나흘 전

참모진과의 마지막 회의임을 암시라도 하듯, 참모들의 먹고사는 문제까지 챙겼습니다.

▶ 인터뷰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 "그래, 제일 절박한 것이 밥그릇 없어지는 것이거든. 그런 절박한 상황이 아니면 이것저것 해볼 수…."

그리고 평소 애연가였던 모습처럼 담배 한 모금을 찾는 것으로 녹음을 마무리했습니다.

▶ 인터뷰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 "담배 하나 주게, 담배 한 개 주게. 이 정도 합시다. 하나씩 정리를 해나갑시다."

MBN뉴스 김명준입니다.

 

-출처 : MBN


embed